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챗gpt로 영어공부 하기(라이팅 교정, 영작문 교정, 영어번역 명령어)

by §☆1항§ 2023. 3. 24.

챗 gpt로 영작문 첨삭을 받을 수 있을까? 

챗 gpt와 대화하면서 내 스피킹에 대한 교정을 받을 수 있을까?

 

 

지난 포스팅에서 챗gpt에 가입하는 방법과 활용사례를 간단히 살펴보았다. 

오늘은  챗gpt를 활용한 영어공부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나는 일주일에 3번 화상영어 수업을 듣는데, 영어실력이 왕초보이다 보니 수업 전 교재를 미리 공부하고

말할 내용을  미리 영작해놓고 수업시간에 활용한다. 

 

단순 영어 번역과 해석은 네이버 영어사전 등을 이용해서 손쉽게 할 수 있지만,

아직까지 영어라이팅은 사람의 첨삭과 교정작업을 통한 코칭이 주를 이루고 있었기에

혼자 공부하면서 어려움이 많았는데, 이제는 챗gpt를 활용하고 있다.

 

1. 챗gpt로 영작문 첨삭받기!

 

 화상영어 교재에 나오는 사진이다. 이 사진을 영어로 설명해야 한다. 

 

 

   step1. 우선 문법, 맞춤법을 고려하지 않고 머릿속에 떠오르는 대로 영작을 한다.

 

"5 people is playing the basketball. The woman holding a ball is trying to pass the ball to the man wearing gray shirts. But other woman wearing the green shirts is trying to block. I think the man wearing black shirts is the judge."

(나는 영어 왕초보다!! 위 영작을 비웃어도 좋다. 나를 비웃는 사람 조차 챗gpt의 영어실력을 뛰어넘지 못할것이기에..)

 

step2. 챗gpt 검색창에 [ Please correct my English composition, "~~~~~(내가 쓴 영작문)." ]을 입력하고 Enter!

 

 

step3. 답변 확인

 영작문 교정본과 함께, 내가 틀린 이유를 상세히 설명해준다. Wow!!

 

 

 

2. 국문을 영문으로 번역하기!

 

네이버 파파고나 구글 번역기를 이용해도 되지만, 챗gpt로도 가능하다. 

 

 "다섯 명이 농구를 하고 있습니다. 공을 들고 있는 여성이 회색 셔츠를 입은 남성에게 전달하려고 하지만, 녹색 셔츠를 입은 다른 여성이 차단하려고 합니다. 제 생각에 검은색 셔츠를 입은 남성은 심판입니다." 이 문장을 영어로 바꿔보자. 

 

 step1. 검색창에 [ Please translate the next korean text into english. "~~~(국문)" ] 을 입력하고 Enter!

 

 

 step2. 답변 확인

 

 

3. 챗gpt와 대화하면서 동시에 내 스피킹 교정받기

 

명령어는 [ Talk to me while correcting my conversation. ~~~(내가 하고 싶은 말) ]

 

챗gpt에 물어보았다. 나랑 대화하면서 동시에 내 대화의 틀린부분을 교정해 줄 수 있냐고.

똑똑한 gpt씨는 가능하다고 했다. 

 

나는 위 명령어 조차 문법적으로 맞는지, 틀린지 확신할 수 없다. 하지만 챗gpt는 나의 의도를 파악했고,

그렇게 할 수 있다고 했다. 

 

 

그래서 입력해 보았다. 

 

챗gpt는 내 질문의 교정과 질문에 대한 답변을 동시에 주었다. 

 

 

그러나 그 이후에 이어지는 대화에서도, 교정과 답변을 동시에 받으려면 같은 명령어를 입력해주어야 한다.  

(질문의 연속성에 대한 인지는 질문 2개까지가 한계인것 같다. 3번째 질문에서는 교정 없이 답변만 주었다.) 

 

 

오늘은 챗gpt와 함께하는 영어라이팅(교정)에 대해 알아보았다. 

명령어만 더 정교하게 입력해준다면, 비싼돈 들여 학원갈 필요 없이 

챗gpt 하나만으로 영어 라이팅 공부가 가능할 것 같다.